본문 바로가기
이슈 좋아하는 나

기업은행 희망플러스 대출 연장하기, 희망플러스 고신용 신용점수 하락시 연장 가능여부

by 서녕구 2023. 6. 2.
반응형
SMALL

희망플러스 대출

작년 이맘때 쯤 코로나 방역으로 인해 피해입은 소상공인에게 자금을 풀어 대출을 해줬던 희망플러스

드디어 만기일이 다가왔습니다.

 

그때는 고신용자로 이율 1.5%의 저금리 대출로 많은 분들이 이용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당시에는 고신용자 1.5%인데 만기일시상환이라는 단어의 무서움을 전혀 모른채 그저 어렵고 힘들어 신청을 했었는데,

만기 상환할 때가 오니 어려운건 그때나 지금이나 매한가지인데, 코로나때 생긴 빚을 갚으려니 막막합니다.

 

그런 와중에 희망플러스 대출 만기 연장 소식이 알려졌고, 이자는 조금 높아지지만 한시름 놓을 수 있다는 것에 기대하며

희망플러스 기간연장 하는 법을 많이 찾아봤습니다.

 

뚜렷하게 이렇다 저렇다 할 정보가 없던 와중에, 만기가 약 3주 남은 오늘 드디어 연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희망플러스 대출연장하기 (기업은행)

많은 인터넷 글에는 대상자에게 문자가 온다는 둥 전화가 온다는 둥 썰이 있었는데 그런거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냥 저는 기업은행 어플만 계속 들락 거렸던것 같습니다.

우선 희망플러스 연장신청은 만기일 21일 전에 열립니다.

이건 거의 확실한거 같습니다. 제가 며칠전에 했을땐 안떴었습니다.

기업은행 어플에 들어가 인증서 로그인 후 오른쪽 상단 3줄 표시부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주 다양한 메뉴가 뜨는데, 왼쪽 대목차에서 뱅킹업무를 클릭한 후 우측에 대출 메뉴를 클릭합니다.

클릭하고 나면 소메뉴로 기간연장이라고 써있는 메뉴칸이 보이실거예요. 비대면대출 클릭해주세요.

만약 사장님의 만기일이 3주 남은 희망플러스 대출이 있다면 이렇게 메뉴가 뜹니다.

아직 만기일이 도래가 안됐거나 기간연장 대상 대출이 없다면 오류가 떴었습니다.

대출 상품을 확인한 후 기간연장신청을 눌러줍니다.

그럼 휴대폰인증으로 본인인증을 한 후 정보수집 동의까지 마쳐주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주 잠깐 로딩 후에 기간연장 가능하다고 나왔습니다.

정말 다행입니다. 아직 원금이 남아있지만 이자 납입만 할수 있는 거치기간이 1년이나 더 연장이 되었으니 당장은 한시름 놓은것이지요.

당장 실행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실행이 완료된것 같습니다. 기간 만료는 24년 6월 21일로 바뀌었습니다. 이자는 비록 3.3%로 늘어났지만 그 어디서도 당장 이만한 이율의 대출 상품을 찾을수 없기 때문에 감사한 마음 뿐입니다.

당장에 1년이라는 시간이 생겼으니, 저에겐 많은것이 달라질 수 있는 1년이라고 생각하고 더 열심히 살아봐야겠습니다.

 

[Web발신]
[기업은행]i-ONE뱅크를
통해 대출 기간연장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만기일에 이자금액 납입 후 기간연장이
되므로, 계좌에 이자납부를 위한 충분한
금액이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만기일 이전에 휴폐업 등 은행에서 정한
기간연장 제한사유가 발생한 경우 기간
연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기일:2024/06/21(금)
항상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연장 되었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다만 내용중에 휴폐업 등 은행 정한 사유가 있다고 하는것 보니 사업자 유지중이라는 조건이 필요한 듯 보여집니다.

고신용 희망플러스 신용점수 하락 연장여부

제가 가장 걱정이였던 것은 희망플러스 받을 당시 고신용으로 세상 두려울게 없는 집 담보대출 외에 첫 대출을 실행하는 대출 새내기 였습니다. 대출 받을 일이 없었으니깐요.

그러나 창업 후 코로나가 터지면서 피눈물나는 허송세월과 빚을 맞이하였으며 도피할 곳이 없던 와중에 정부에서 풀어준 대출은 한줄기 빛과도 같았죠. 다행히 결국엔 업종변경을 하면서 조금씩 일어서고 있는중입니다.

다만, 대출로 연명하던 지난 1년 사이에 신용등급은 급속도로 낮아졌고, 올해 초에 실행되었던 소상공인 전통시장 자금을 받을 정도로 저신용자가 되어 고신용 희망플러스의 연장여부가 몹시 희미했습니다.

다행히 고신용 희망플러스 대출의 연장 실행시 여타 다른 서류를 조회하는 과정은 없었으며 (아직 가게를 운영중이라는 조건 하에) 신용점수는 딱히 문제되지 않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요약하자면, 고신용 희망플러스 대출 연장은 만기 도래 21일 전부터 가능하며 신용점수가 하락했더라도 사업자 유지중이면 연장이 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지난 2년여간 많은 자영업자 사장님들이 고생하셨고, 다시 일어나는 과정입니다. 아마 저는 대출 연장이 안됐다면 부실우려차주를 알아봤을거구요. (사실 연장이 안되길 바라기도 했습니다. 그럼 연체전 부실우려차주를 신청할 수 있거든요..)그래도 연장되어 조금만 더 버틸 여력이 생겼으니 정부에서도 조금 더 지원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